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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이노는 어떤 프로그램일까요?
지금 2022년 7월 현재는 라이노 7이 가장 최신 버전이죠!!
라이노 7으로 어떤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
간단히 소개해볼게요!
라이노를 보통 NURBS 모델러라고 합니다.
넙스 모델링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라는 뜻이죠!
곡선, 곡면 표현을 두드러지게 잘 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라이노죠!
컨트롤 포인트를 조정해 가면서 형태를 잡는 과정. 그 과정으로 곡면 모델링을 만들어 가는 겁니다...!
그렇다면 메쉬 모델링은 불가능할까요?
보통 넙스와 메쉬를 비교하기 때문에
넙스 모델링이 된다면, 메쉬 모델링이 안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!
라이노는 넙스 뿐 아니라 메쉬 모델링도 가능합니다!
특히 라이노 7 부터는 메쉬 관련된 명령어들이 많이 추가되었죠!
더욱 유용하게 메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라이노 7의 새 기능 중, 가장 좋은 기능을 꼽으라면
당연히 SubD(섭디)를 말할 것 같아요!
섭디는 곡면표현이 유려하다는 넙스의 장점과, 편집이 쉽다는 메쉬의 장점을 합친 모델링 방식입니다.
예전에 2007~2008년도에 DDP가 한창 핫하던 시절!!
자하 하디드가 라이노 모델링으로 DDP를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돌면서
건축 디자인계에도 본격적으로 라이노가 도입되기 시작했었는데요...!
그때 라이노 4버전의 플러그인, T-spline을 쓴 것이죠!
그게 라이노 6버전에는 사용할 수 없었다가, 다시금 개발된 겁니다..!
즉, DDP를 모델링 할 때 썼던 방식을 그대로 쓸 수 있게 된거죠!
렌더링은 어떨까요?
라이노에 도입된 렌더러는 Cycles 렌더러죠! Blender의 기본 렌더러와 같은 Cycles!
나름 그래픽 카드 코어를 활용하는 실시간 렌더러라는...!
Cycles 덕분에 이제 라이노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렌더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.!!
그래스호퍼는 파라메트릭 알고리즘 에디터죠.
라이노 플러그인으로 존재하다가, 본격적으로 편입된 케이스인데요..!
그래스호퍼를 이용하면 알고리즘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그래스호퍼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위해선 오랜 공부가 필요하겠지만
간단히 이야기하자면
복잡해보이는 형상을 간단한 배터리들의 연결로 구현할 수 있는 겁니다..!
이를 정리해보면 라이노의 기능은 다음과 같아요!!
#1. 넙스 모델링 / 곡면 모델링 및 편집
#2. 메쉬 모델링 / 메쉬 모델링 및 편집
#3. 섭디 모델링 / 넙스+메쉬 장점만을 합친 모델링
#4. Cycles 렌더링 / 기본 제공되는 실시간 렌더러
#5. Grasshopper / 기본 제공되는 파라메트릭 알고리즘 에디터
이에대한 공부가 필요하다면 페이서로..!!
Rhino 7 시크릿노트
: https://pacer.kr/product/1008/
Rhino 7 시크릿노트(R) - Pacer
7가지 예제를 따라 알고리즘 마스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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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rasshopper 시크릿노트
: https://pacer.kr/product/1675/
Grasshopper 시크릿노트(G) - Pacer
Grasshopper 시크릿노트 장바구니 간단하지만 놀라운 알고리즘 Rhino 에 탑재된 Grasshopper는 복잡한 모델링을간결하게 처리할 수 있게해줍니다.알고리즘이 무엇인지 몰라도 상관 없습니다. 알고리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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